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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소식

투명윤리경영에 대한 기업의 인식과 과제 조사

  • 작성자김영일
  • 게시일2005-06-03
  • 조회수9,253

 

투명윤리경영에 대한 기업의 인식과 과제 조사

 

국내기업 68.0%, “투명ㆍ윤리경영 필요하다”


- 사원행동 지침마련(64.4%), 윤리강령 채택(53.2%), 전담부서 설치(30.9%)

- 투명경영 강화위해 ‘다양한 세제혜택’(52.9%), ‘신용등급 우대’(23.7%) 시급


국내기업들은 투명경영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공감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선진기업의 투명경영 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朴容晟)가 수도권 소재 3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투명ㆍ윤리경영에 대한 기업의 인식과 과제」조사 결과에 따르면 투명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필요하다’고 응답한 기업이 68.0%로 ‘필요없다’고 응답한 기업(11.1%)보다 높은 비중을 보여 우리 기업들의 대다수가 투명경영의 필요성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외환위기 이후 투명경영에 대한 노력에 대한 질문에는 ‘강화됐다’는 응답(57.6%)이 ‘약화됐다’는 응답(4.6%)보다 훨씬 많았다.<차이없다-37.8%>



<그림 1> 투명경영의 필요성(첨부파일 참조)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경영실적 향상 위해 투명경영 필요


응답기업들은 투명경영이 필요한 이유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34.5%)와 ‘경영실적 향상’(27.1%), ‘기업이미지 향상’(20.2%), ‘사회적 책임 완수’(17.8%) 등을 들었다.


이와 함께 투명경영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기업 가운데 83.0%는 ‘투명경영을 미래 생존전략으로까지 인식’하고 있다고 답했고, ‘투명경영-경영성과’간 연관성이 있다고 답한 비율이 76.3%에 달해 과거와 달리 우리기업들이 투명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글로벌 기업대비 투명경영 수준은 아직 미흡


선진 글로벌기업(기준=100)과 비교한 우리기업들의 투명경영 수준에 대해서는 응답기업의 67.3%가 B학점(80~89) 또는 C학점(70~79)이라고 평가한 반면 동등한 수준인 A학점(90~100)이라는 응답은 19.8%에 불과해 아직까지 글로벌 기업들과의 격차가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초보적인 투명경영 실천과정인 ‘윤리강령’을 채택하고 있거나(53.2%) ‘사원행동지침’을 마련하고(64.4%) 있다고 응답한 반면, 실질적인 윤리경영 총괄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있는 기업은 30.9%에 불과해 투명경영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지원과 개선노력이 절실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업규모별로 볼 때 대기업의 경우 전체의 70%이상이 윤리강령이나 사원행동 지침, 내부고발 및 감사시스템을 구축중인 것과 대조적으로 중소기업의 경우 그 비율이 대략 30~50%선에 그치고 있어 투명경영 추진에 대한 대-중소기업간 수준차가 큼을 알 수 있었다.


<표1> 투명경영 실천현황(첨부파일 참조)



세제상의 인센티브 제공이 최우선 정책과제


향후 기업의 윤리경영 확대를 위한 정책과제에 대해서는 기업규모에 관계없이 ‘다양한 세제혜택’이 52.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는 ‘신용등급 우대(23.7%)’, ‘각종 조사면제(13.7%)’의 순으로 나타났다.<정부발주사업시 우대-5.8%, 기타-3.9%)


대한상의 관계자는 “이번 조사결과에서 보듯 과거와 달리 이제 우리 기업들도 윤리 경영을 경쟁력 향상과 미래 생존전략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정책당국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기업들의 윤리경영이 보다 빠르게 확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사개요]


▷ 조사기간 : 2005년 5월 23일(월) ∼ 25일(수) (3일간)


▷ 조사대상 : 수도권 지역 제조업체 300개사

(회수 278개사, 회수율 92.7%)


▷ 조사방법 : 전화조사


▷ 응답분포 : 대기업 79개사(28.4%), 중소기업 199개사(71.6%)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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