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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소식

[홍보기법(8)]부방위와 대중매체

  • 작성자김덕만
  • 게시일2005-05-31
  • 조회수10,505

[홍보기법(8)]

 

 

부방위와 대중 매체의 이해

               


                                                                                             공보담당관 김덕만

 


  공보담당관실은 우리 위원회 언론 보도내용을 검색해 매일 조간(09:00)과 석간(13:30)으로 나눠 온라인(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있음)과 오프라인상에 두 번 배달하고 있다. 이를 담은  '기사모음집'을 2005년 4월부터 [오늘의 매스컴] 으로 칭했다. 여기에는 종이신문은 물론 방송 주월간지 인터넷 등 당일의 각종 매체(미디어)에서 기사화된 '우리위원회 관련 내용'과 당일의 뉴스초점이 되는 주요 기사를 담는다.

 

 '우리위원회 관련 내용'의 범위는 '부패방지위원회' '부패방지' '반부패' '낙하산인사' '촌지' '청렴사회' '공수처' '부정부패' '비리' '뇌물수수' '내부고발자' 등 10여가지 단어가 포함된 기사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당일의 주요 뉴스는 신문과 방송의 톱기사와 주월간지 주요 인터넷 뉴스 포털 머릿기사를 모아 놓았다.

 표지 하단부에 올리는 <참고> 사항은 당일에 보도된 전국의 일간지의 톱뉴스 목록인[주요신문톱뉴스], 주요 신문의 사설목록인 [주요신문사설],중앙부처와 지자체의 일정을 담은 [오늘의 주요기관 일정]이 있다. 또 언론사와 인터뷰한 내용도 [취재요청서]의 양식에 담아  여과없이 싣고 있다. 보도자료를 생산 배포하는 과정은 별도의 장을 통해 설명하기로 한다.


이번 [홍보기법(8)]호에서는 [오늘의 매스컴 ]에 쓰인 '매스컴' 용어의 의미를 짚어보기로 한다. '매스컴'은 이미 일반에게 익숙한 단어지만 다소 혼동되는 경우가 있어 언론홍보 실무를 수행하는데 기초적인 개념 정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1. 대중매체의 제개념

 

1) 매스컴


매스컴의 원어는 mass communication(매스 커뮤니케이션)이다. '대중'이라는 의미의 'mass'와 '의사전달'이나 '의사소통'으로 번역해 온   communication을 합쳐 만든 외래어다. 약어가 발달된 일본에서 '매스컴'으로 부르던 말이 그대로 수입된 것이다. 중국에서는 대중전파(大衆傳播)라고 번역하고 있다.


 매스컴은 송신 주체(communicator)가 대중 매체를 통해 더욱 많은 수용자(receiver=communicatee)와 커뮤니케이션을 행하는 상황이나 현상을 말한다. 부연하면 조직화된 정보원(source)이 대중 매체를 통해 다수의 수용자(독자 청취자 시청자 네티즌)에게 공공적 메시지(public message)를 보내는 과정이라고 하겠다.  

 

2) 매스 미디어


 '대중 매체'로 번역되는 영어 ‘매스 미디어’에 ‘매스(mass)’는 ‘대량’ 혹은 ‘대중‘의 뜻이다. '대량'은 물리적 의미이고 '대중'은 사회적인 의미를 띠고 있다. 여기서는 사회적 의미에 가깝다고 본다.  ‘미디어(media)’란 매체, 매개체로 번역된다. 미디어는 한 곳으로부터 다른 한 곳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통로 또는 도체(導體)라고 한다. 문자 소리 영상 등을 실어 나르는 인쇄물 책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인터넷 등이 그 예다. 이 두 단어를 합해 우리는 ‘대중 매체’로 부른다. 대중 매체란  단어도 이미 외래어 '매스 미디어'로 굳어져 우리말 보다는 외래어가 더 많이 사용되는 느낌이다. 


불특정 다수에게 많은 정보와 사상을 대량으로 전달하는 대중 매체로는  전통적으로 신문, TV, 라디오, 잡지를 꼽는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매스 미디어를 '언론'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 같다. 경우에 따라서는 매스컴과 매스 미디어가 혼용되어 둘 다 '과정'이나 '수단'을 나타내기도 해 의미 구분이 모호해졌다. 1)

 

 

2. 대중 매체의 기능

 

대중 매체의 기능은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다. 미국의 정치학자 라스웰(Lasswell)은 대중 매체의 기능을 환경 감시 기능, 상관 조정 기능, 사회 유산 전수 기능으로 정리했으며, 라이트(Wright)는 오락 제공의 기능을 추가하였다.
라자스펠드와 머톤(Lazarsfeld & Merton)은 대중 매체가 기존의 규범을 강화하고 특정한 이슈나 인물 혹은 조직에게 합법적인 지위를 부여하는 기능을 설명한다고 했다.

 

1) 환경 파수꾼

 

대중 매체의 뉴스를 통해 전달되는 환경 감시에 관한 정보는 사회 구성원 전체에게 전달되므로 사회 내부에 평등주의 감정을 갖게 하는 순기능을 하며 사회 제도의 일상적인 운영에도 도움을 준다.
역기능으로는 세계의 동향이나 국제적 사건의 보도로 인해 특정 국가나 사회의 정치적 안정을 위협할 수 있다. 위협적인 보도는 공포를 유발시킬 수도 있다. 라자스펠드와 머톤은 ‘마약 중독의 역기능’을 언급하고 있다. 문화권에 대한 지나친 환경 감시는 외래 문화에 종속되어 고유 문화의 본질을 잃게 되는 문화 파괴 현상을 초래한다.

 

2) 상관 조정자

 

상관 조정 기능이란 사실 보도의 차원을 넘어서 환경에 관한 정보의 의미를 해석하고, 처방을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 사회가 적응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기능을 말한다.
주변에서 발생하는 중요한 사건들을 평가하고 해석하는 대중 매체의 상관 조정 활동은 여러 사건들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대중 매체의 논평 기능은 사건의 심층적인 배경과 의미는 물론 해석과 처방을 제시함으로써 의제 설정 기능을 하게 된다. 정치 과정에 있어서 정책 비판 등은 대중 매체의 상관 조정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대중 매체의 논평이나 사설에 편견이 개입되거나 고의로 중요한 사회문제를 다루지 않게 된다면 불공정 보도로 비판받게 된다. 그리고 대중 매체가 정치 권력이나 자본, 이익단체 등의 영향으로 왜곡된 보도를 한다면 역기능을 초래하게 된다. 또한 개인이 매체에 의존함으로써 비판적 및 분석적 사고 능력을 저하시키는 역기능을 초래할 수도 있다.
 2005년 3,4월 신문에 많이 보도된 '공수처 설치 안된다'는 유형의 기고와 사설은 우리 위원회 입장에서는 역기능을 초래한 사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3) 사회 유산의 전수자

 

대중 매체는 사회의 가치, 규범, 그리고 사회가 보유하고 있는 각종 정보를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혹은 그 사회로 편입된 새로운 사회 구성원들에게 전수하는 기능을 가진다. 대중 매체의 사회화 기능은 여러 계층의 사회 구성원들을 위한 교육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일탈 행위를 공개함으로써 기존의 규범을 강화하고 윤리를 재확인하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에서 ‘사회윤리의 규범화 기능’이라고 부른다. 대중 매체를 통해 제공되는, 다소 규격화되고 획일화된 문화는 문화적 다양성을 상실하고 창의성을 저해하기도 한다. 그리고 대중 매체의 사회화 기능이 대상자의 지적 수준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인간성이 침해될 수도 있다.

 

4) 오락 제공의 선구자

 

 대중 매체는 뉴스나 논평을 전달하기도 하지만 흥미 ㎲聆내용이나 프로그램으로 사람들의 기분 전환이나 휴식을 돕는 오락적 기능도 갖고 있다.역기灌nbsp; 상업주의 심화로 인한 시청률 경쟁으로 방송사들이 오락 프로 편성률을 지나치고 높이는 경향이 있다. 즉 시청자의 오락 욕구 충족에 치중함으로써 역기능 측면이 나타날 수 있다.

 오락물에 지나치게 몰입하는 사람들은 사회적 및 정치적 무관심이 증가하게 된다. 문화적 순응주와 선정주의 야기, 저질문화의 확산 등도 우려된다. 2005년 들어 인기프로로 자리한 SBS의  코미디 프로그램 '웃찾사' 같은 경우를 역기능의 예로 들 수 있다. 

 

3. 대중 매체의 특성

 

1) 기록성이 뛰어난 신문

 

① 안정성과 확실성이 높으며, 신뢰성과 설득력이 크다.
② 보존성과 반복성,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는다.
③ 지역별/매체별 다양한 메시지를 제공한다.
④ 많고 상세한 양의 정보전달이 가능하다.

 

2) 현장감있는 TV

 

① 메시지 전달효과가 강력하다.
② 광범위한 대상을 커버할 수 있다.
③ TV수상기의 보급률 확대로 접촉 빈도가 높다.
④ 접촉이 순간적이어서 기록성이 부족하다.
⑤ 뉴스의 현장을 실시간으로 보도한다.

 

3) 상상력을 키우는 라디오

 

① 시간과 장소에 제한 없이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② 신속하며 상황변화 유리하다.
③ 정보 전달이 순간적이어서 집중도가 떨어진다.

 

4) 다양성있는 유선텔레비전

 

① 채널별 특성이 있어 목표 선정이 용이하다.
② 고소득/고학력/전문직 시청자가 많다.
③ 메시지를 세분화/계층화/전문화할 수 있다.

 

5) 해설이 풍부한 잡지

 

① 독자 세분화가 가능하다.
② 여성독자층이 많다.
③ 속보경쟁에서는 처지지만 심층적인 보도에 강하다.<끝>

 

 

1) 배규한 류춘렬 이창현, [매스 미디어와 정보사회], 국민대학교 출판부, 1998.P.40.

TML>류춘렬 이창현, [매스 미디어와 정보사회], 국민대학교 출판부, 1998.P.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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