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청탁금지법 질의응답

정보공개

이곳은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과 관련하여 유권해석 요청, 질의 등 궁금한 사항에 대한 문의를 하는 공간입니다.

참고로 청탁금지법과 관련한 유권해석 요청이나 질의 등 궁금하신 사항은 국민신문고>민원신청 또는 공문(국민권익위원회 청탁금지제도과)을 통해서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누리집 문의게시판은 질의내용과 답변내용이 대외적으로 공개되므로 비공개를 원하시거나 질의 내용이 복잡한 경우 등은
국민신문고나 공문을 통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신공격, 비방, 욕설, 상업적·선정적 글, 반복 게재 등 누리집의 정상적 운영을 저해하는 내용은 사전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청렴포털(www.clean.go.kr)을 이용하시면 청탁금지법위반·채용비리, 복지·보조금 부정수급 및 공공재정 부정청구 등 행위, 부패행위, 행동강령 위반, 공익침해행위, 이해충돌방지법 위반행위 신고 및 이와 관련된 상담을 신청하고 처리 과정을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의

뇌물수수와 관련해서 궁금한게 있어요

  • 작성자 김**
  • 작성일2024-06-24
  • 조회수657
뇌물 수수와 관련해서 법(?)이 바뀐 것 같더라구요?
분명히 예전 정권에선 공직자 부인분이 돈이나 물건 받으면 뇌물 수수죄니 뭐니 하면서 공직자 자격 운운하거나 심지어 검찰에서 조사도 받고 했던 기억이 매우 생생하게 있습니다.
심지어 받았는지 안받았는지 정황이 확실치 않아도 검찰에 출두해서 조사 받고 했던 기억이 아직도 있는데요.
그런데 최근에 공직자 부인이 뇌물 받는 영상이 있더라도 죄가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혹시 법 개정이 언제된건지 알 수 있을까요?
법 개정이 안되었다면 왜 해석이 다를 수 있는지도 알려주세요.

공직자로써 매크로 답변 말고 국민이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설명해주세요.
저희 세금으로 녹봉을 받아가시는데 매크로 답변만하며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안해주시는 건 국민을 신경쓰지 않는 걸로 보여요.

그리고 하나 더 궁금한게 있습니다.
그렇게 뇌물을 받았는데 이게 알고보니 공직자에게 전달되거나 공직자가 쓰는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알 수가 없다면 앞으로 뇌물은 공직자 부인 명의로 무조건 전달하라는 말로 보여서요
편법(?)인지 위법(?)인지 알려주시는게 아닌가 싶네요?

제발 매크로 답변 말고 성심히 제대로 된 답변 부탁드립니다.

매크로 답변은 이미 많이 봤고 이해가 안됩니다.

답변

  • 청탁금지제도과 2024-07-01

    ※ 구체적 사실관계의 확인이 없는 일반론적 답변이며, 이 답변은 구체적 상황에 대한 해석으로 원용할 수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국민권익위원회 청탁금지제도과입니다.

    - 본 게시판은 청탁금지법 관련 문의사항을 답변드리는 곳임을 알려드립니다.

콘텐츠 정보책임자

  • 콘텐츠 관리부서
  • 전화번호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주찾는 서비스 닫기

자주찾는 서비스 설정하기 총 8개까지 선택할수 있습니다.

메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