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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개

유료도로 통행료감면 경차 범위 확대

  • 분류고충 제도개선권고
  • 담당부서 제도개선총괄과
  • 담당자 원현심
  • 게시일2007-11-27
  • 조회수5,736

의결개요

  • ○ (의안번호)
  • ○ (의안명) 유료도로 통행료감면 경차 범위 확대
  • ○ (의결일)
  • ○ (의결결과)
  • ○ (대상기관)

◆ 과제명 : 유료도로 통행료감면 경차 범위 확대
◆ 분  야 : 도로
◆ 관련기관 : 건설교통부장관
◆ 의결일 : 2007. 11. 19

◆ 결정사항 :
 건설교통부장관은「유료도로법」시행령 제8조의 통행료 50% 감면대상 차량을 배기량 1,000cc 미만의 자동차로 확대하도록 별지 예시와 같이 개선할 것을「국민고충처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제36조의 규정에 의하여 제도개선 권고한다.

◆ 내용요약 :
 ○ 2003년 개정된「자동차관리법시행령」에 따라 2008. 1. 1.부터 경차기준이 배기량 800씨씨미만에서 1,000씨씨미만으로 상향 조정
 ○ 현행 경차에 대한 혜택은 개별법에 따라 세금 감액과 유료도로 통행료 및 공영주차장 주차료, 도심혼잡통행료 50% 감면이나,
  -「유료도로법」의 경우 50%감면 대상 경차를 ‘배기량 800씨씨 미만의 자동차’ 라고 명시적으로 규정하고 있음.
 ○「자동차관리법」상 경차가 상향조정되어도 배기량 800씨씨 이상 1,000씨씨 미만 경차는 「유료도로법」상 통행료 5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됨에 따라, 민원발생이 예상됨
 ○ 경차제도의 취지는 경차운행에 많은 혜택을 주어 경차를 활성화시킨다는 것이고, 대다수 국민들은「자동차관리법」상 경차기준이 상향(확대)되면 현재 혜택이 모두 함께 확대되어 적용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
 ○ 각 개별법에 따라 경차를 다시 세분하여 달리 적용하게 되면, 국민들의 인식에 혼란이 야기될 뿐만 아니라 정부시책의 일관성 결여 문제 및 정부신뢰도 하락 문제가 발생될 것이므로, 향후 민원 발생이 충분히 예견됨
 ○ 이에, 배기량 1,000씨씨 미만 경차의 경우 통행료 50%를 감면받을 수 있도록 관련 유료도로법 시행령의 개정 필요
 * 「유료도로법 시행령」제8조 제1항 제5호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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